NEWS

뉴스

제목아마추어 뿐 아니라 프로도 부상을 입는 이유!2025-05-08 12:54
작성자 Level 10

안녕하세요! Roy Jo입니다.


오늘은 골프통증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림25.png


매일 골프 연습장을 1시간씩, 혹은 그 이상 가시는 분들 정말 많으실 겁니다.


배운지 얼마 되지 않은 골린이 분들, 구력 1년차 부터 10년, 많게는 2~30년 되시는 골퍼분들도 정말 골프 스윙 연 습을 열심히 하시고 있으실 겁니다.


혹시 매일 골프 연습 1시간씩 했는데 실력이 그대로거나 왜 비거리나 잘 나지않고, 왜 이렇게 골프만 치고나면 아픈 지 않은 궁금증이 있으셨을 겁니다.


사실, 골프들 잘 지려면 매일 골프 스윙 연습만 한다고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아실겁니다.


프로 골퍼들도 골프를 잘 치기 위해서 골프 스윙만 연습하는 것이 아닙니다.


대부분 프로 골퍼는 스윙을 위한 웨이드 트레이닝, 기능성 드레이닝 훈련과 골프 스윙 연습을 많이 합니다.


그러나, 아마추어 골퍼분들은 웨이트 운동보다는 스윙 메거니즘을 바꾸는 골프 스윙 훈련만 많이 하게 됩니다.


사실은 아마추어 분들도 골프 스윙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해야 골프 스윙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어떤 운동이 도움이 되는 운동인지 잘 몰라서 그냥 골프스윙에 대한 연습만 많이 하게 되는게 현실입니다.




그림26.png


골프 상해에 관한 논문을 보면 프로 골퍼나 아마추어 골피 둘 다 여러 부위에서 통증이 나타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골퍼분들이 다 부상을 입을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접근을 이렇게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상을 입는 골퍼와 부상 없는 골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대부분들은 이렇게 생각하실 겁니다.


"스윙이 으면 부상이 없고, 스윙이 나쁘면 부상 입겠지!"


당연히 어느 정도 맞는 부분입니다.


스윙에 문제가 있다면 당연히 잘못된 보상작용으로 몸에 무리 것이고 그로 인해 인체 구소에 스느레스가 쌓 이게 되면서 손상을 당할 위힘이 많습니다.


하지만 위에 표에서 봤듯이 아마추어분 아니라 프로 골퍼도 성층을 많이 호소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프로들이 스윙이 나빠서 통증을 호소할까요??


대표적인 예를 늘면 가장 유명한 골프 프로 선수 중 한 명인 타이거 우즈는 매우 많은 수술을 했습니다.


과연 스윙의 정식이리는 타이거 우즈의 스윙이 나빠서 부상을 입었을까요?




그림27.png


"만약 한번 다시 어릴 때로 돌아간다면 무엇을 바꿀 거냐?"라는 질문에 타이거 우즈는 너무 많이 달리지 않을 것이 다. 너무 많이 달라서 내 몸과 무릎이 망가졌다고 했습니다."


결론은 이겁니다.


'과연 러닝이 골프 스윙에 좋은 효과들 나타낼까?' 라는 겁니다.


대부분 골퍼분들이 골프 스윙을 좋게 하기 위해 하는 운동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는 겁니다.


저한테 찾아오는 프로 글써분들을 보면 대부분 골프 스윙은 너무 부드럽고 파워풀하며 스윙 메커니즘 면에서는 완벽할 정도의 좋은 스윙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림28.png


프로 골퍼의 통증에서는 스윙 메커니즘에 관한 통증은 0으로 나온 것처럼 스윙에 문제에서 통증이 나타니지 않는다 는 겁니다.


하지만 프로 분들도 투어 시즌이 되면서 허리, 무료 통증으로 시합 도중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을 정도로 통증을 호소 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투어 시즌 동안 프로 골퍼 분들은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 웨이트 운동, 체력훈련도 하지만 현실은 치료를 위해 찾아오 는 프로분들이 있습니다.


단순한 웨이트 운동이 아닌 몸을 효과적으로,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운동 저방이 있어야 하고, 그 운동 처방은 골프 스윙 동작시 관절과 인대. 근육 등에 부상을 예방할 수 있는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재활적인 관점으로 봤을 때 프로 골퍼의 스윙 메커니즘 자체에는 문제가 없지만 스윙을 할 수 있는 몸의 움직임 (movement)에서 많은 문제가 나타났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움직임은 안정성(stabilitv)과 유연성(mobility)을 말하는 것이고, 골프 스윙을 잘하기 위해서는 이 미 움직임에서 문제가 없어야 한다는 겁니다.





그림29.png


이 말은 즉, 스윙을 할 때 몸이 관절에 무리가 갈 수밖에 없는 몸의 상대(movement인 안정성과 가동성에 문제가 있는 상태) 라면 아무리 스윙이 좋아도 수많은 스윙으로 인해 관절에 스트레스가 쌓이게 된다면 역치(통증을 느끼 는 최소한의 자극)를 넘어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겁니다.


아마추어 골퍼들이 더 많이 다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몸의 안정성과 가동성에 문제와 스윙에 문제점을 같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통증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겁니다.


또한 프로 골퍼라도 움직임이 깨진 상태에서의 스윙이라면 통증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스윙이 좋고 나쁨을 떠나서 몸의 안정성이 깨진 사람이라면 분명 통증은 찾아올 것입니다.


왜 스윙이 나쁜지, 왜 아픈지, 어디서부터 잘못되었는지, 안정성이 깨져있는지, 유연성이 없는지. 유연성이 없다면 어떠한 이유로 유연성이 없는지' 등 원인에 대하여 체크를 해야합니다.


원인을 알아야 그에 맞는 골프재활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림30.png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